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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산업혁명] 자율주행자동차, 대가족과 직장을 이을 제3의 공간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11:32

    추석(추석=음력 8월 15일 명절)의 기과인 긴 연휴가 끝과 호랑이액(인고)의 꽃상에 돌아왔습니다.이번 연휴는 꽤 긴데도 불구하고 고속도로 정체가 소견보다 심했다고 합니다. 긴 연휴로 인한 과인이 손님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운전하느라 고생했겠다, 아빠들... 몇 년 후에는 좀 편하게 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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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류를 교통체증에서 구하는 비결은 오직 본인뿐입니다.도로 위를 달리는 모든 자동차가 인간이 운전대에서 완전히 손을 뗀 자율주행차일 때 먼 것도 가까운 일도 있는 미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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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 체증과 운전이라는 행동에서 벗어나면 우리의 삶은 큰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정말 그렇게 미국의 경우 한 연간 가운데 36대 테러 테테로울 교통 체증으로 낭비했고, 매 1 30분~한 계절에 테테로울 자동차에서 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유사한 것으로 소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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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자동차에 타고 있는 승객은 무엇을 하고 싶어할까요? 최근 국내의 한 설문조사에서 자율주행차에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은 잠이 가장 많았다고 할 것이다. 목적지만 지정하면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 안에서는 오전의 식사를 해결하고 나쁘지 않고 스마트 폰이 나쁘지 않고 책, TV를 보고나프지앙, 업무를 처리하는 고가 아니며 수면을 취하는 등 식크그와 직장에 이은 제3의 공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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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서 정착한 자율 주행 차 기술은 대표적 에쵸무당 기술 분야인 인공 지능, 로봇, 사물 인터넷, 빅 데이터 등이 모드 필요합니다.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분석하여 모터와 브레이크를 움직이고,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류 현실성을 줄여 주변 환경과 유기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자율주행자동차의 기능과 레벨 자율주행 기능은 현재 평준화되어 있으며, 현재 구입할 수 있는 최근 자동차에는 상당한 자율주행 기반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Smart Cruise Control):1규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차선이 마스크 경고 시스템(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차선이 마스크 복귀 기능(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후츄크발 경고 시스템(BSD·Blind Spot Detection)-사각 지대 경고 기능(BSWF·Blind Spot Warning System)-긴급 브레이크 장치(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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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 자동차 공학회(SAE)는 자율 주행 차의 발달 수준을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에 나쁘지 않고 누마타고 있는 슴니다. 국내에서 발매되는 요즈음 자동차의 경우 고급 옵션을 선택하면 레벨 2정도의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만.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여 차선이탈시 경고·이탈을 억제하고, 뒤쪽에서 차량추돌을 감지하여 앞차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자동으로 제동이 걸려 멈추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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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근 이화 국제 자동차 공학회(SAE)자율 주행의 분류 기준 3단계를 채울 자율 주행 시스템이 업계 최초로 GM'20하나 8캐딜락 CT6'에 탑재된다는 것이다. GM은 스티어링 휠에 손을 잡지 않고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수퍼 크루징(Super Cruise)시스템이 발매 방안인 '20하나 8캐딜락 CT6'에 처음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20하나 8캐딜락 CT6'은 올해 가을 아메 리카 육지 중심으로 발매되는 방안입니다.


    SAE가 정한 자율 주행 3단계는 특정 도로 및 주행 환경에서 차량의 모든 기능을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단계를 우이우이하고 있다. '20하나 8캐딜락 CT6'은 고속 도로 진입시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간섭 없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SAE의 자율 주행 3단계 기준을 충족시킵니다. 현재 대다수 판매된 이 회사 차량은 2단계 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 운영되고 있으며, 운전자가 항상 전방 주시 의무를 지켜야 한다. 국내에서는 온 2022년 이후에 수퍼 크루즈와 비등한 3단계 수준의 자율 주행 시스템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현재까지의 자율주행 기술은 각 차량이 각각의 센서를 이용해 장애물을 회피하는 원리입니다. 다른 차량, 통행인, 기타 장애물의 움직임인 점에 대해서는 사전 정보가 없기 때문에 돌발 정세에 대한 대처가 불완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만.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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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넥티드 카는 차량이 주변의 물건과 끊임없이 통신하여 주행하기 때문에 사건의 사전 예측이 가능합니다. 앞 차가 차선을 바꾸거나 속도를 주는 1에서 옆 차가 앞으로 끼어들지 서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주행하므로 안전도가 높아집니다. 초기 자율주행에서는 센서와 제어기술이 중요했지만 나중에 통신기술이 자율주행 주도권을 가질 기회가 큰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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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넥티드 카의 개념은 'V2X(Vehicle to Things)'로 표현되는데, 자동차와 자동차의 연결은 V2V(Vehicle to Vehicle), 자동차와 보행자의 연결은 V2P(Vehicle to Pedestrian), 자동차와 인프라(도로 신호 등)의 연결은 V2I(Vehicle to Infra)임.즉 사람·자동차·인프라가 통신에 상호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움직이도록 하고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보행자 스마트폰 신호를 자동차가 인지하면 보행자 사고를 줄일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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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업체와 자동차 업체가 경쟁적으로 기술개발에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 기술은 더욱 세밀하고 정확해질 전망인데요.차량 운전대를 잠시 두고 휴식을 취하거나 영화를 보는 등 유용하게 활용하거나 운전 졸속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줄어드는 등 더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생활을 할 날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프라이버시와 보안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은 자율주행 기술뿐만이 아닙니다. 자율주행차가 한국 사회에 제대로 안착하려면 사생활에 대한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사 연합(Alliance of Automobile Manufactures)는 2014년 11월 12하나에 합동으로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의 원칙(Consumr Privacy Protection Principles)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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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투명성-차량에서 발생, 기록, 보존되는 정보를 메이커가 사용할 경우, 이를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② 선택권 – 차량에서 발생하고 기록 보존되는 정보의 공개 여부(제조 회사의 사용 유무)는 소비자에 있는 ③ 맥락의 1관왕성 – 차량에서 발생하고 기록 보존되는 정보는 수집 목적에 맞게 1관적으로 처리돼야 할 ④ 수집 정보는 최소화 비식뵤루화 및 저장 – 차량에서 발생하고 기록 보존되는 정보는 가장 작은으로 수집되어야 하고 비별화 조치를 거친 후 저장되어야 한다 ⑤ 데이터 보안 – 차량에서 발생하고 기록 보존되는 정보는 무단 접속으로 절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할 ⑥ 완전성과 접근성 – 차량에서 발생하고 기록 보존되는 정보는 완전성이 유지돼야 하고 합리적인 보호 조치를 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⑦개죠 의무 – 차량에서 발생하고 기록 보존되는 정보를 활용하는 자동차 제조사와 이해당사자들은 소비자 사생활 보호 원칙을 준수한다는 보증안을 마련해야 한다.(2014년 11월 121. 자동차 제조사 연합이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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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를 지난 수준이지만 해킹에 대한 우려와 위협은 처음부터 연구돼 왔습니다.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실용화되면 해킹은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개인정보를 훔쳐보는 차원이 아니라 엔진과 변속기까지 제어한다면 아주 심각한 문제를 가장 먼저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자동차 제조연구소들은 보안 중견기업과 손잡고 해킹에 대한 위협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상상했던 미래의 모습이 곧 펼쳐질 것 같아요. 500볼트는 한국의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앞으로 펼쳐질 미래의 빠른 성장을 위해 작은 기업 생태계 혁신을 이룰 것입니다. 스타트 업과 벤처 기업의 새로운 성장 공식을 만들어 가는 500볼트의 향후 움직임을 지켜보세요!


    | 출처, 자율 주행 차가 가져온 10개의 전처도(Global Auto News| 2017.04.06)진화 중의 자율 주행 차 어디까지 왔을까?(MediaSK| 2017.08.11)자율 주행 자동차와 프라이버시(지랑지교소후토 개인 정보 보호 센터| 2017.01.11)'3단계 자율 주행 차'가을의 한 상용화'2018캐딜락 CT6'...특정 환경에서 자동 제어(zdnet| 2017.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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