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산이 만든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23:33

    >


    지하 마그마가 지각 틈으로 지표 밖으로 나올 때 용암이 화산 쇄설물로 분출되면서 생긴 산을 화산(volcano)이라고 합니다.


    >


    지구는 가운데서 핵, 맨틀, 지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맨틀의 대류에 따라 갈라진 지각판(Plates)이 움직이고 크고 작은 지각판들이 이동하면서 화산활동이 과다하게 나타납니다.


    >


    지각판의 경계에는 화산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


    따라서 대체로 화산 지대는 플레이트와 플레이트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산의 형태는 다양한데, 그 이유는 이산화규소(SiO) 때문입니다.이산화 규소(SiO)을 포함한 광물은 800℃ 정도의 아침은 온도에도 잘 녹아 마그마를 형성합니다


    >


    이산화규소(SiO)를 많이 포함한 낮은 온도의 마그마는 점성이 높고 유동성이 적어 종 모양의 경사가 급한 종상화산을 형성합니다.


    >


    "우리 과인라의 제주도는 이산화규소(SiO)가 적은 고온의 마그마가 분출하고, 점성이 적고 유동성이 크기 때문에 섬 전체에서도 경사가 완만한 순상화산을 형성했습니다"한라산의 정상부분은 점성이 높고 유동성이 작은 용암이 분출하고 경사가 급한 종상화산이 만들어져 복합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이 밖에도 과인라의 제주도는 화산활동으로 인한 다양한 지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화산 형성시 지각틈에 용암이 분출하면서 형성된 기생화산,


    >


    용암 분출 후 공기와 접촉한 표면은 빠르게 냉각되고 용암이 빠져서 과도하면서 형성된 용암동굴, 마그마가 용암 분출 후 급속하게 냉각되면서 휘발성 기체가 빠져서 과도현무암을 형성하는데 제주도에서는 이런 현무암으로 만들어진 돌하르방이 많이 보입니다.


    >


    용암이 냉각될 때 중앙을 향해 수축하면서 육각기둥 모양의 균열을 가진 주상절리가 발달하기도 합니다.


    제주도는 자신의 대표적인 화산지형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기획:스쿨잼유비아제작:황유정 편집 : 이정민


    >


    댓글

Designed by Tistory.